학습 목표
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공부하기 전에 컴퓨터 발전과 4차 산업혁명의 의미 이해
학습 내용
현대인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스마트폰과 SNS 시대의 관계 검토
1. 4차 산업혁명의 개념
농경사회 → 전기, 자동차, 비행기 등의 발명 → 2차 산업혁명 시작
빠른 컴퓨터 발전과 인터넷 영향 → 3차 산업혁명 도래
개인이 컴퓨터를 소지하고, 사진 촬영, 인터넷·문자 교류, 데이터 공유
스마트폰 없이는 현대 생활이 어려움
젊은 세대 → 폰 사용 의존 심화
→ 자기소개서 작성, 소설 번역 등 AI 도구(예: 챗 GPT) 활용
→ 초등학생, 대학생도 스마트폰을 통해 학습과 검색 진행
Phone Sapience → 스마트폰 없으면 불안, 두통 등 신체적·심리적 반응 발생
2. ICT 기반 소프트웨어 혁신 과정
1970년대 후반 대학 입학 시 컴퓨터 프로그램 → COBOL, Fortran, Assembler
발전한 언어 → JAVA, C++, Basic, SQL 등
→ 프로그램 작성과 코딩 학습 용이
현재 초등학생도 코딩 학습 가능
시스템 분석, 논리적 알고리즘 작성, 데이터 흐름도 등은 생략되고 코딩 중심 교육
3. 4차 산업혁명에서 활용하는 기술
원격 강의 → 런던 교수 ZOOM 활용, 서울·뉴욕 학생 동시 수강
가상 공간 → Meta Verse (Meta Universe) 체험, 현실 구분 어려움
스마트폰 활용 → 카메라 촬영 → 유튜브 업로드 → 글로벌 시청 및 소득 창출
AI 활용 → 챗 GPT를 통한 질문 답변 및 정리, 상황에 따라 다양한 결과 제공
학습 정리
스마트폰 의존과 SNS 중독 현상
Social Media 시대의 혁명적 변화와 현대인의 생활 영향
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 사례 → 원격 강의, 가상 공간, AI, 콘텐츠 제작
'Hello World > AI활용전문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6차시 (데이터 과학과 인공지능의 관계 (1)) (0) | 2025.10.01 |
---|---|
5차시 (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개념 (2)) (0) | 2025.10.01 |
4차시 (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개념 (1)) (0) | 2025.10.01 |
3차시 (컴퓨터 발전과 4차 산업혁명 (3)) (0) | 2025.10.01 |
1차시 (컴퓨터 발전과 4차 산업혁명 (1)) (0) | 2025.09.2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