학습 목표
1. 소프트웨어 역량의 이해
2. 소프트웨어 교육이란?
3. 소프트웨어 교육의 효과
1. 소프트웨어 역량의 이해
무인 자동차는 시작일 뿐이다
(1) 자동차를 소유할 필요가 없으며 필요할 때 자동차를 호출
→ 자동차의 소유 개념이 사라짐
(2) 사용자의 조작 없이 목적지까지 자율주행
→ 차 안에서 즐기는 콘텐츠 산업 시장의 성장
(3) 도착 후 주차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주차공간에 주차
→ 도심 주차장이 필요 없어짐
소프트웨어가 바꿔놓은 세상
Phone + Software = Life Style
전화기 + 소프트웨어 = 생활양식
(기존에 존재하던 것) + (창의력) = (사회적 변화)
창조사회의 시작
Knowledge(정보사회) → Creative(창조사회)
- 과거의 가치였던 ‘지식의 저장과 수집’은 이제 컴퓨터의 몫
- 앞으로는 ‘지식을 창의적으로 활용’하는 것이 중요
국내 소프트웨어 관련 주요 정책
"소프트웨어 교육은 국가 경쟁력의 원천"
- 초·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방안 공개
- 대한민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추세
- 선진국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정규 교과로 편성하여 인재 육성 중
해외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
- 영국 : 초·중등학교 정규 교과 과정에 소프트웨어 교육을 필수로 지정
- 프랑스 : 소프트웨어 과목을 선택 과목으로 운영하다가
2015년부터 중학교 정규 과목으로 개편
- 대한민국 : 2018년까지 SW교육 필수화 기반 마련
2. 소프트웨어 교육이란?
소프트웨어 교육의 단계
(1) 문제의 인식 / 이해 / 분해
(2) 해결 방법 탐색
(3) 해결 방법 최적화
(4) 실제 문제에 적용하여 해결
(5) 비슷한 문제에 응용하여 해결
소프트웨어 교육 ≠ 프로그래밍 교육
- 소프트웨어 교육은 단순히 ‘코드를 배우는 교육’이 아님
- 알고리즘 학습을 통해 **논리적**·**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표현하는 방법**을 배우는 교육
3. 소프트웨어 교육의 효과
사고력 향상
-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능력 향상
정보과학 시스템 활용 능력
-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자료를 컴퓨터로 처리하고 수집하는 능력 향상
논리력 증가
- 인과 관계와 규칙을 파악하여 정확한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 향상
추론 능력 증가
- 문제 해결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모든 경우의 수를 검토하고 판단하는 능력
창의력 증대
-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는 능력 향상
비판적 사고방식 함양
- 창의적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 능력 강화
#소프트웨어교육 #프로그래밍교육 #SW역량 #창의력 #논리적사고 #코딩교육 #4차산업혁명 #컴퓨팅사고력 #교육혁신 #미래인재
'Hello World > 소프트웨어교육지도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3차시 (컴퓨팅 사고력 키우기) (0) | 2025.10.10 |
---|---|
1차시 (소프트웨어란 무엇인가) (0) | 2025.10.0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