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ello World/소프트웨어교육지도사

2차시 (소프트웨어 교육은 왜 필요한가)

혼복필 2025. 10. 9. 22:01
728x90
SMALL

학습 목표
1. 소프트웨어 역량의 이해  
2. 소프트웨어 교육이란?  
3. 소프트웨어 교육의 효과  

1. 소프트웨어 역량의 이해

무인 자동차는 시작일 뿐이다
(1) 자동차를 소유할 필요가 없으며 필요할 때 자동차를 호출  
→ 자동차의 소유 개념이 사라짐  
(2) 사용자의 조작 없이 목적지까지 자율주행  
→ 차 안에서 즐기는 콘텐츠 산업 시장의 성장  
(3) 도착 후 주차할 필요 없이 자동으로 주차공간에 주차  
→ 도심 주차장이 필요 없어짐  

 

소프트웨어가 바꿔놓은 세상
Phone + Software = Life Style  
전화기 + 소프트웨어 = 생활양식  
(기존에 존재하던 것) + (창의력) = (사회적 변화)  

창조사회의 시작
Knowledge(정보사회) → Creative(창조사회)  
- 과거의 가치였던 ‘지식의 저장과 수집’은 이제 컴퓨터의 몫  
- 앞으로는 ‘지식을 창의적으로 활용’하는 것이 중요  

국내 소프트웨어 관련 주요 정책
"소프트웨어 교육은 국가 경쟁력의 원천"  

- 초·중등 소프트웨어 교육 활성화 방안 공개  
- 대한민국뿐 아니라 전 세계적인 추세  
- 선진국에서는 소프트웨어 교육을 정규 교과로 편성하여 인재 육성 중  

해외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
- 영국 : 초·중등학교 정규 교과 과정에 소프트웨어 교육을 필수로 지정  
- 프랑스 : 소프트웨어 과목을 선택 과목으로 운영하다가  
  2015년부터 중학교 정규 과목으로 개편  
- 대한민국 : 2018년까지 SW교육 필수화 기반 마련  

2. 소프트웨어 교육이란?

소프트웨어 교육의 단계  
(1) 문제의 인식 / 이해 / 분해  
(2) 해결 방법 탐색  
(3) 해결 방법 최적화  
(4) 실제 문제에 적용하여 해결  
(5) 비슷한 문제에 응용하여 해결  

소프트웨어 교육 ≠ 프로그래밍 교육
- 소프트웨어 교육은 단순히 ‘코드를 배우는 교육’이 아님  
- 알고리즘 학습을 통해 **논리적**·**창의적으로 사고하고 표현하는 방법**을 배우는 교육  

3. 소프트웨어 교육의 효과

사고력 향상
- 문제 해결을 위한 방법을 체계적으로 설계할 수 있는 능력 향상  
정보과학 시스템 활용 능력
- 문제 해결에 필요한 지식과 자료를 컴퓨터로 처리하고 수집하는 능력 향상  
논리력 증가
- 인과 관계와 규칙을 파악하여 정확한 결론을 도출하는 능력 향상  
추론 능력 증가
- 문제 해결 과정에서 발생 가능한 모든 경우의 수를 검토하고 판단하는 능력  
창의력 증대
- 독창적이고 창의적인 아이디어를 구체화할 수 있는 능력 향상  
비판적 사고방식 함양
- 창의적 아이디어를 현실화할 수 있는 비판적 사고 능력 강화  

 

#소프트웨어교육 #프로그래밍교육 #SW역량 #창의력 #논리적사고 #코딩교육 #4차산업혁명 #컴퓨팅사고력 #교육혁신 #미래인재

728x90
LIST